지식공유

  • 자유게시판
  • 트렌드
  • 자료실
  • 동영상
  • 칼럼

기타 [딜로이트] 딜로이트 글로벌 2022 MZ세대 서베이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
댓글 3건 조회 8,538회 작성일 22-06-03 09:21

본문


안녕하세요.


딜로이트 그룹은 경제·사회·정치적 환경 전반에서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의 인식 변화를 조사한 ‘2022 MZ세대 서베이’ 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. 올해 서베이 보고서는 2021년 11월 24일부터 2022년 1월 4일까지 조사기간 동안 전 세계 46개국 2만3,220명의 밀레니얼 세대(1983~1994년 출생)와 Z 세대(1995~2003년 출생)를 대상으로 설문하고 인터뷰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했습니다. 한국에서는 밀레니얼 세대 300명, Z 세대 201명 등 총 501명이 올해 서베이에 참여했습니다.

 

보고서 전문을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. 

https://www2.deloitte.com/content/dam/Deloitte/kr/Documents/consumer-business/2022/KR_All_2022-Deloitte-Millenial-and-Gen-Z-Survey.pdf
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(딜로이트 글로벌 서문 중에서)

 

MZ세대 “생활비가 가장 큰 걱정”


보고서는 전 세계 MZ세대가 가장 걱정하는 문제로 생활비를 꼽았다고 밝혔습니다. 한국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생활비를 걱정하는 응답자가 글로벌 밀레니얼 평균(36%)을 훨씬 상회하는 수치인 49%로 나타났습니다. 한국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‘매달 근근이 생활하며 생활비 부족을 걱정한다’ 문항에 각각 46%, 44%가 그렇다고 답하며 재정적 불안감을 호소했습니다.


또 조사 결과 한국 Z 세대는 글로벌 Z 세대에 비해 경제적 상황에 대해 비관하는 낙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한국 Z 세대의 경우 자국 경제 상황이 앞으로 1년 동안 악화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(43%)이 개선될 것이라는 비율(16%)보다 27%포인트 높았습니다. 반면 글로벌 Z 세대는 향후 경제상황을 비관한 비율이 37%, 낙관한 비율이 28%로 차이가 9%포인트에 머물렀습니다.


일부 글로벌 MZ세대는 재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득을 늘릴 수 있는 일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글로벌 Z 세대의 43%와 밀레니얼 세대의 33%는 본업 외에도 파트타임 또는 풀타임으로 일하고 있다고 답했고, 한국의 경우 Z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각각 32%, 24%가 부업을 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. 


스트레스와 번아웃 심해진 MZ세대


한편 서베이 응답자들의 스트레스가 높은 수준으로 파악된 가운데, 글로벌의 경우 특히 Z 세대가 스트레스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‘항상 또는 대부분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’는 문항에 동의한 비율이 글로벌 밀레니얼 세대는 약 38%, Z 세대는 약 46%를 각각 기록했습니다. 같은 문항에 한국 Z 세대의 34%, 밀레니얼 세대의 36%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.


글로벌 MZ세대의 주요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재정 안정에 대한 우려가 1위로 꼽혔습니다. 자주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느낀다는 응답자 중 글로벌 Z 세대 47%와 밀레니얼 세대 43%, 한국Z 세대 37%와 밀레니얼 세대 41%가 장기적 재정 미래에 대한 걱정이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유발한다고 답했습니다. 또한 향후 2년 내 현 직장을 떠나겠다고 답한 MZ세대는 불충분한 급여, 정신건강에 해로운 업무환경, 번아웃 등을 주요 퇴사 사유로 꼽았습니다. 더불어 MZ세대는 전반적으로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고용주가 웰빙과 정신건강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실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
정현석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 부사장은 “팬데믹 상황과 전 세계 안보 위협에 따른 지속적인 혼란이 MZ세대의 일상과 미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스트레스와 불안 수준이 완화될 것 같지 않다”며 “비즈니스 리더들이 직장 내 스트레스와 번아웃의 원인을 줄이고 정신건강을 지원하는 적극적인 역할수행과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”고 강조했습니다. 덧붙여 “비즈니스 리더들은 직원들의 정신건강 지원, 일과 개인 삶의 균형 보호, 직원 스스로가 변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위임과 동기부여 등 적절한 코칭과 지지적 환경 조성을 통해 직원의 자신감과 일에 대한 몰입도를 제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”고 말했습니다.


이번 보고서가 다양한 영역에서 변화를 주도하는 MZ세대의  트렌드과 가치관, 사고방식을 파악하시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.

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보고서 전문을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. 

https://www2.deloitte.com/content/dam/Deloitte/kr/Documents/consumer-business/2022/KR_All_2022-Deloitte-Millenial-and-Gen-Z-Survey.pdf

 

 

댓글목록

incessant님의 댓글

incessant 작성일

incessant님의 댓글

incessant 작성일

cvbn님의 댓글

cvbn 작성일

https://sites.google.com/view/sosuseo003 남자명품레플리카